피터린치 전설로 떠나는 월가의 영웅1(내 생각)
트렌드에 편승하는 세가지방법
(요즘 트렌드? 메타버스, 전기차)
▽곡괭이와 삽 전략
골드러시 기간에 금을 캐려던 사람들은 대부분 돈을 잃었지만 이들에게 곡괭이, 삽, 텐트, 청바지를 팔았던 사람들은 이익을 냈다.
1. 메타버스
메타버스가 요즘에 시들하지만 다시한번 상승이 올것이라고 생각한다. 메타버스가 메가트렌드가 되면 곡괭이 삽같은 종목이 뭐가 될까?
메타버스가 구축되려면 필요한 섹터는 AI, 반도체, OLED, 음성인식 등이 필요해 보인다.
다 중요하지만 실제와 같은 공간을 구축하기 위해선 현실과 가상을 이어주는 눈으로 보는 기기가 중요하지 않을까 싶다.
영화 레디 플레이어원에서 나온 각종 장비를 착용하고 게임하는 장면처럼
영화 레디 플레이어원을 보면 주인공이 고글을 통해 가상세계에서 활동하는 모습이 나온다.
겉으로 보기엔 우스꽝스러워 보일수도 있지만 가상세계에서 열심히 싸우는 모습이다.
가상세계와 연결하는 다른 방법이 나올지도 모르지만(시신경을 기계와 직접연결한다든지) 지금 가장 유력한 기기는 애플의 xr글라스가와 메타(전 페이스북)의 기기가 아닌가 싶다.
여기서 곡괭이와 삽은 반도체, 디스플레이, FPCB 업체인거 같다.
메타의 오큘러스 퀘스트2를 살펴보자면 프로세서는 퀄컴을 사용하고 있고 PCB는 뉴프렉스 디스플레이는 전작인 오큘러스 퀘스트1에서는 OLED를 채택했으나 2에서는 LCD로 출시하였다. LCD로 전환한 이유는 '가성비'라는 평가가 주를 이룬다.(백라이트가 필요한 LCD 패널은 OLED 패널에 비해 색 표현력이 떨어지기는 하나, 저렴한 원가로 더 많은 픽셀을 구현해 해상도를 높일 수 있다)
VR기기에서는 아직 LCD를 주로 사용하지만 그 이외 스마트폰, TV는 거의 OLED를 사용하는 추세이기 때문에 VR기기도 점차 OLED로 넘어갈 가능성이 크다.
개인적으로 OLED업체 중 덕산네오룩스, 이녹스첨단소재을 좋아한다.
2. 전기차
전기차 관련섹터가 몇년째 인기이다.
대장주인 테슬라는 22.9월 기준 애플보다도 방어를 잘하고 있고(인플레감축법안의 수혜이긴하지만) 국내 자동차 대장주 현대, 기아도 주가흐름이 좋다.
전기차 전의 자동차는 가치주로 분류가 됐지만 전기차로 변화가 되면서 성장주로 변모하였다.
현재 전기차의 보급률은 10%밖에 안되고 점차 보급율이 올라갈텐데 1등 기업인 테슬라가 이 시장을 지배할 확률이 높다. 현대기아가 잘해주고 있긴하지만 미국의 포드자 GM도 잘하고 있고 중국 자국내 내수로 전세계 판매량 2위를 찍은 BYD도 무시할 수 없다.
테슬라와 현대, 기아에 투자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지만 곡괭이와 삽 전략에 해당하는 섹터는 어떤것일까?
전기차하면 필요한것은 가장 중요한 2차전지, 타이어, 공조장치, FPCB, 자율주행을 위한 카메라모듈, 또 2차전지를 재활용하는 폐배터리 사업까지 전기차로 인한 섹터는 무수히 많다.
관련 섹터들이 모두 유망해서 무엇에 투자해야할지 고민이 되는데 아직 별로 오르지 않은 공조장치 기업 한온시스템을 주의깊게 보고있다.